코딩짜는 머글 2025. 1. 31. 21:49

드디어 대망의 마지막 발표회가 있는날이다.

설날에도 팀원들 모두 바빠서 어디 가지도 못하고 열심히 코드만 짰다... (팀원들에게 박수를...)

제출용 ppt는 거의 완성해놓았고, 발표용 ppt를 준비하고 이것저것 바쁜와중에

코드가 또 문제를 일으키고ㅠㅠㅠ 

시연영상을 촬영해야 하는데 코드가 다른 팀원들 환경에서는 오류가 나고 잘 호환되지 않았다...그래서 어쩔 수 없이 코드 보수를 하고 있던 팀장님이 힘겹게 촬영해주었고 다행히 너무 늦지 않게 제출을 할 수 있었다. 그런데 또 갑자기 배포를 하려고 하니 오류가 생겨서... 분명 로컬 환경에서는 잘 돌아가는데 배포를 하니까 오류가 생긴다고 하였다. 하지만 튜터님의 피드백을 통해 해결이 잘 된듯하였다. 

 

열심히 했는것 같지만 한달간의 시간은 너무 짧았던 것 같다.

추가하고 싶었지만 추가하지 못했던 기능들.. 오류때문에 또는 시간상 문제로 넣지 못한 기능들이 많이 있다.

그리고 오늘 부스를 운영하면서 많은 분들이 왔다 가셨고, 이런저런 피드백을 많이 주셨다.

또한 팀원들 모두 아직 미숙한 프로젝트에 대해 좀 더 잘하고 싶은 욕심이 있었고, 리팩토링을 통해

만족스러운 프로젝트를 만들고 싶은 욕구가 강했다.

그리하여 발표회와 프로젝트 기간은 실질적으로 끝이났지만

팀원들 한마음으로 다시 리팩토링을 하기로 결정하였고, 튜터님도 함께 도와주시기로 하였다!!

부족한 실력과 미숙함으로 못다한것이 너무 많고, 할 수 있는 것도 너무 제한적이었지만

프로젝트를 통해 자신의 부족한 점을 확실히 깨닫게 되었고

더 발전할 수 있는 계기가 될것이다.

 

앞으로 리팩토링과 프로젝트의 코드를 공부해나가며 조금 더 성장할 수 있으면 좋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