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프리터 컴파일러 ---->
중간에 오류가 생길때 인터프리터는 정상적으로 처리한 윗부분은 정상 처리가 되지만
컴파일러는 전체가 실행되지 않는다.
한줄씩 한번에 ---->
파이썬은 사람에 가까운 언어
저수준: 컴퓨터에 가까운 언어
->단점 : 사람이 이해하기 굉장히 어렵다, 간단한 논리를 작성하는데도 굉장히 오래걸린다.
고수준: 사람에 가까운 언어
->단점: 사람에 가까울수록 실행속도가 느리다
데이터 타입
숫자형 : 정수형(int)와 실수형(float)가 있다. (복소수형(complex)도 있지만 잘 사용되지 않음)
컴퓨터는 소수정확하게 표현하는 게 불가능. 소수에 대한 연산을 할때는 주의
문자형(str) : 기본적인 문자, 단어, 문장이 포함된다.
불리언(blooean) : True or False 을 나타내는 데이터
데이터 타입 변환
명시적 변환 : 프로그래머가 직접 타입 변환 함수를 써서 타입을 바꿔주는 것
암시적 변환 : 개발자가 의도하지 않은 타입 변환이 발생할 수 있어서 최대한 암시적 변환이 발생하더라도 그 전에 명시적으로 적어주는게 좋다.
int() : 정수로 변환시켜준다. 실수를 정수로 변환할 때 소수점 이하의 값이 손실될 수 있다.
float() : 실수로 변환시켜준다
str() : 문자열로 변환시켜준다
bool() : 불형으로 변환시켜준다
컬렉션 타입 변환하기
list에서 -(마이너스) 부호를 넣으면 가장 뒤에서부터 데이터를 뽑아올수 있다. ---> -1 = 가장뒤에 있는 데이터 부터 순차적으로...
set 은 중복 데이터를 알아서 없애준다.
변수
데이터를 저장하는 공간, 공간에 이름을 써줘서 다시 값을 불러올 수 있게 한다.
변수의 선언을 위해서는 파이썬에서는 별도의 키워드를 적어주지 않아도 된다.
값을 할당해 주려면 대입 기호를 사용해 주면 되는데, 수학에서의 부등호 와는 차이가 있다.
변수는 몇 가지 이름 규칙이 있는데 파이썬에서 문법적으로 강제되는 규칙이 있고 그에 반해 사용이 편하도록 사용자의 편리를 위해 몇 가지 추천되는 규칙들이 있다.
변수는 메모리의 데이터를 저장한다.
간혹 값을 넘어가면 데이터를 저장하지 못할 수 있어서 주의를 해야 되는데 다른 언어는 그 값의 범위가 상당히 좁지만 파이썬은 굉장히 커서 사용시 주의사항이 좀 덜하다.
변수가 만들어진 위치에 따라 다른 위치에서 접근할 수 없을 수도 있어서 주의
산술 연산자 : 기본적인 수학 연산을 수행하는 데 사용됨.
비교 연산자 : 두 값을 비교하여 참(True) 또는 거짓(False) 을 반환합니다.
논리 연산자 : 논리값(True, False) 을 결합하여 새로운 논리값을 반환합니다.
대입 연산자 : 변수에 값을 할당할 때 사용합니다.
비트 연산자 : 이진수(bit) 수준에서 연산을 수행합니다.
비트 연산자는 이진수를 잘 알지 못하면 어렵다....이진수 공부는 필수!
멤버십 연산자 : 특정 값이 시퀀스(문자열, 리스트, 튜플 등) 에 속해 있는지 확인함
식별 연산자 : 두 변수가 동일한 객체를 가리키는지 확인함
연산자 : 특정 연산을 수행하는 특수 기호들을 말함
값을 바꿀수 있는 것: 변수
바꿀 수 없는 것 : 상수
예약어 : 특정 기능을 수행하는 단어이 단어들은 변수의 이름으로 사용할 수 없다
1 = True
0 = Fals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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